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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모니터링] [콜로키움] 제1회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 성과포럼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600
등록일
2023.08.01
수정일
2023.09.21

# 영상 바로가기: https://www.youtube.com/watch?v=WXu3U2JayNQ

1. 방송명: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 제1회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 성과포럼

2. 모니터링 목적

 - 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 성과 포럼 모니터링

 - 본교 대학혁신지원사업 도입 시 방향성 제언

3. 보고서 세부 내용

■ 플랫폼별 대학교육혁신 성과 발표

1. 광주ㆍ전남지역혁신플랫폼_차성현 대학교육혁신본부장

1) 추진방향

① 지역산업 맞춤형 창의융합 인재양성이라는 비전 설정 

② 표준교육모델을 기반으로 공유대학 플랫폼 구축을 목표 설정

③ 융합전공 중심의 표준교육 모델 정립, 공동 학사관리시스템 구축 운영, 핵심분야 맞춤형 전주기적 교육시스템 마련이라는 세 가지 전략 수

④ 개방형·맞춤형 교육혁신 6대 과제

- 개방형; 대학협력, 고교연계, 지역사회 연계로 구분. 각각 공동교육과정, 학점교류 인정, 교육자원공유로 과제 추진 중.

- 맞춤형; 대학특성, 학생수준, 산업수요로 구분. 각각 학사구조, 학생지원, 교육환경으로 과제 추진 중.

2) 추진체계

① 15개 참여 대학 교무처장으로 구성된 대학교육혁신본부 운영위원회를 통해 표준교육모델 개발과 교육 혁신을 위한 제도 교신 이뤄짐. 향후 공동교육과정이나 융합전공운영에 관한 사항은 공동교육과정 인증위원회에서 협의 및 심의 예정.

3) 추진성과

① 대학-고교연계 프로그램; 광주·전남 플랫폼의 공동교육과정에서 지역인재유출 방지 및 입학 자원 확보를 위함.

② 고교학점제 학습지원을 위한 스마트캠퍼스 구축; 대학연계 학습지원 인프라, 체험형 진로교육 공간, 지역교육공동체 교차 구심점 확보를 위함.

③ 공동 교육과정(1-2학년); 전공기초과목, 지역학 온라인 교육콘텐츠 개발, AI+X 융합 교과목 개발

④ 공동 교육과정(3-4학년); 핵심분야 융합전공 설치(에너지 신산업 분야, 미래형 운송기기 분야)

⑤ 공동 학사관리시스템; ID Federation 인증 시스템을 통한 보안성 확보

4) 향후계획

① 대학의 참여 확대, 구축에서 운영으로 중심축 구축, 융합전공 운영 중점

 

2. 울산ㆍ경남지역혁신플랫폼_손정우 대학교육혁신본부장

1) 대학교육혁신본부 역할

2) USG공유대학 설계; 클라우드 기반 시스템으로 USG 공유대학 플랫폼 (공통교양플랫폼+전공공유플랫폼)운영 

3) 학사 구조 마련의 3단계

① 융합전공(복수 전공) 형태 → 공유단과대학(복수 전공) → 공유대학(복수 학위 가능) *초기 운영 계획과 기업체의 요구 사항의 충돌 등으로 인한 교육과정 조율 예정

4) 학생 선발과 교육

① 교양 콘텐츠 개발

② 고교학점제 콘텐츠 개발; 고교에서 진행하기에는 제약이 있던 과목 유치(ex. 철학)

③ 비교과프로그램(Unity 실감형 콘텐츠 제작 과정, 아두이노 코딩 과정, iOS 플랫폼 개발 과정)

5) 시스템 구축 성과

① 콘텐츠 DB 구축 후 교원이 선택적으로 강의 생성하여 진행

6) 인프라 구축 성과

① 실시간 온라인 교육 인프라 구축(하이브리드 강의실, ZOOM 강의실, 원격화상강의실, 학생 라운지)

 

3. 충북바이오헬스산업혁신센터_이재권 대학교육혁신본부장

1) 공동교육과정

① 바이오헬스 교육 혁신을 통한 충북 신성장동력 견인 비전 하에 전문학사급 기술인재, 학사급 실무인재, 석박사급 연구인재 양성을 목표로 설정

② ADDIE 모형에 기반한 핵심분야별 공동교육과정 개발

Analysis(분석); 환경 및 요구 분석, 인재상 및 교육목표 설정, 핵심역량 도출 및 정의

Design(설계); 교과목 및 역량 매핑

Developement(개발); 교육과정 체계 확립

Implemetation(실행); 교육과정 실행 및 수업 운영(통합 LMS 활용+혁신적 교수법)

Evaluation(평가); 교육과정 종합 평가(교수자의 CQI 보고서 작성과 학습자의 교육과정 만족도 조사 핵심역량 진단을 통한 분석 결과 기반 교육과정 환류)

2) 공유대학

① 바이오헬스 산업 맞춤형 인재양성 위한 양질의 강의 및 교수 자원 공유하여 공동 교육과정 운영하는 학점교류 형태의 15개 참여 대학 연합체

② UBH(가칭); 기업요구 기반의 교육과정을 기업 트랙별 15개 참여 대학의 맞춤형 강좌로 구성할 예정

3) LMS(온라인 공동 학습관리 시스템

① 교육의 질과 운영의 유연성 확보 기대

비대면 실시간 출결 연동 화상강의 ZOOM X, 능동적 온라인 상호작용 가능한 스마트 클리커 기능, E-러닝,블렌디드러닝을 위한 온라인 영상제작도구 지원, 성과관리 시스템과 LMS, 원스톱 플랫폼의 유기적인 상호작용

4) 고교학점제

① 네트워크 구축 및 수요 조사 → 거점 지원센터 구축 → 전공별 교육과정 및 교과목 정립 → 교과목 콘텐츠 개발의 4단계 진행

② 향후 추진계획; 충북 고교학점제 거점 지원센터(가칭) 구축, 전공 분야별 교육과정 확립, 표준형 교과목 개발(고시 외 과목), 충북교육청과의 협력 관계 강화

 

■ 공유대학의 현재와 미래 – 주제 발표 및 자유 토론

좌장_조옥경 한국교육개발원 실장

발표_남서율대학교 이석열 교수

패널_각 플랫폼 대학교육혁신본부장

 

1-1) 공유대학의 개념적 틀

“고등교육에서 공유대학 ... 쉬운가, 어려운가?”

일련의 도전으로 볼 수 있으며, 주장만큼 쉽게 진행되지는 않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유대학 모델을 고등교육에 정착시켜야 하는 이유는 대학들이 처한 환경 내에서 실질적인 실행으로 공유대학의 개념을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도전이 필요하기 때문임. 

1-2) 공유대학의 가능성온라인 강좌에 따른 고등교육의 파괴적 혁신

코로나 이후 나타난 가시적 변화는 “교수들의 온라인 교육과 교육혁신의 가능성”에 대한 인식 전환>> 혁신적인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법에 대한 노력을 공유하고, 이를 축적해 나갈 수 있는 실천적 방안으로 대학 간 교류 협력 플랫폼 구축을 모색

2-1) 공유플랫폼의 현재

여러 대학들이 협력해 서로의 장점에 대한 시너지를 극대화하거나, 서로의 취약점을 상호 보완하는 연계 및 연합대학 체제

 

2-2) 필요조건

① 수평적 네트워크 구조에서 ‘강한 연결’이 필요”

- 서로 연결은 되어 있으나 각각의 독자성을 유지, 어느정도 분리되어 있는 모습

- 거버넌스가 존재하나 각자 자율성과 자율재량권

- 연결되어 있으나, 상호작용 미비, 반응도 느림

- 주관기관과 참여기관 간 공유활동에 상호 관련이 있다 할지라도 대학의 특성과 개별성을 유지

②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의 통합 과정

- 기존의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적, 통합적 사고를 바탕으로 새로운 교육과정 개선 요구

- 대학 및 교수의 참여; 전공단위가 아닌 다변화에 대한 전략적 접근(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등

- 수요자의 참여; 플랫폼에 맞는 전략 활용(초기 이용자의 인센티브) 등

3-1) 공유대학의 기초

① 사명; 대학 구성원들이 공유의 맥락 의미 이해

② 비전; 현실적이고 바람직한 공유 플랫폼

③ 가치; ABC(Attitudes, Behaviors, collective Commitments)

④ 목표; 높은 수준의 학습 플랫폼 구현

3-2) 미래지향에서 고려해야 할 점

① 지역혁신 플랫폼 구축; 공유대학의 출발점이자 종착점, 지자체, 산업체, 지역사회와 연결

② 공유범위의 전략적 선택; 지역사회 인력 수요-공급자료 분석, 개선사항 탐색

③ 공유대학 특성화 모형; 지역산업발전과 공유대학 분야의 연결, 인재양성-취창업-정주의 선순환 구축

④ 공유대학 거버넌스 체제; 거버넌스 체제에서 지자체의 역할, 질적 관리 체제

⑤ 거시적 관점으로 전환; 대학, 전공, 지역별 부분주의 극복. 지자체, 산업체, 지역사회의 관점 고려

 

<토론 안건>

1. 공유대학을 어떤 시각으로 바라보아야 하는가?

손정우: 울산·경남지역의 경우 기술과 관련된 산업이 발달해 있으며 다수의 대기업 및 해당 산업 관련 기업들이 위치해 있음. 하지만, 많은 기업의 수요를 감당할 수 있는 교육 제공은 미흡함. 하지만, 공유대학을 통해 기존의 대학에서 제공하지 못했던 차별화되고 고급화된 교육들을 제공할 수 있는 공간과 시설로서 충분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생각함.

차성현 본부: 하나의 대학에서 하나의 전공을 졸업하고 사회의 변화나 산업에서 요구하는 인력을 하나의 학과, 전공, 대학에서 양성하기란 현실적으로 어려움. 따라서 근본적으로 대학 간의 협력이 필요하고 대학-기업 간의 협력이 필요함. 이것이 공유대학에서의 공유 개념이 아닌가? 새로운 고등 교육 생태계를 구축하는 시도라고 볼 수 있음. 

이재권: 공유대학의 슬로건 자체가 지역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고 그 지역의 모든 자원을 긁어 모아 질 높은 교육 환경의 제공이라는 측면은 분명함. 또 다른 측면에서는 학령인구의 급감이라는 사회적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는 문제에 대해 지방 대학이 살아남을 수 있는 하나의 솔루션으로도 볼 수 있음.

이석열: 공유대학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이 필요함.

 

2. 어떤 공유대학을 만들어 가야 하나?

손정우: 공유대학 사업을 통해 각자의 책임감 있는 역할을 분담

 

4. 개선점 및 보안점

영상에서 다루었던 공유대학의 프로세스 중 고등학교와의 연계를 통해 건국대학교 또한 입시 결과를 상향시키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고교 연계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것을 제언함. 이를 통해 최근 교육부의 주도 하에 계획 중에 있는 계열별 모집에 관련해서도 본교 지원 전, 본교의 프로그램에 대해 사전에 체험해볼 수 있도록 하여 지원에 대한 사전적 정보 제공의 기회를 마련할 수 있다는 기대효과가 있음.  

 


- 학생모니터링단 경영학과 안유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