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방송명: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 제2회 RIS사업 성과포럼 성과 사례 발표 및 신규 지역혁신 플랫폼 소개
2. 모니터링 목적
- 대학혁신지원 사업 모니터링
- 프로그램 개선점 및 보완점 도출
3. 보고서 세부 내용
1. <제2회 RIS사업 성과포럼 성과 사례 발표 및 신규 지역혁신플랫폼 소개> 내용 요약
- 영상 링크 : https://www.youtube.com/watch?v=3PGfliXJRJo
- 지자체-대학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 : 지방대학을 지역혁신의 중심으로 육성하고자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 사업이다. 대학과 지자체가 동반 관계(파트너십)를 맺어 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표 1. 2023년 예비 신규 플랫폼의 핵심분야와 참여대학.
교육부는 2022년까지 11개 시도에 6개 지역혁신플랫폼을 구축했으며, 2023년에는 9개 지역혁신플랫폼에 약 4886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이때 2023년에 교육부에서 예비 선정한 신규 플랫폼의 핵심분야와 참여 대학은 위의 (표 1.)과 같다.
- 제2회 RIS사업 성과포럼 성과 사례 발표 및 신규 지역혁신플랫폼 소개 :
‘지자체-대학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과 관련하여, 우수 성과 사례 4건(울산·경남, 충북, 광주·전남, 대전·세종·충남)과 2022년 신규 지역혁신플랫폼 2건(강원, 대구·경북) 성과를 발표하는 성과 포럼이었다.
- <제2회 RIS사업 성과포럼 성과 사례 발표 및 신규 지역혁신플랫폼 소개>에서 각 발표자들이 발표한 내용을 표로 요약하면 다음 (표 2.)와 같다.
표 2. ‘제2회 RIS사업 성과포럼 성과 사례 발표 및 신규 지역혁신플랫폼 소개’ 내용 요약 표.
각 발표자들의 자세한 발표 내용은 아래에 서술하였다.
[우수 성과 사례]
① (울산·경남) 우수사례 발표 : 채용연계형 인턴십
- 성과 : 채용연계형 직무실습(인턴십) 프로그램 ; 직무실습 82명, 채용 52명
- 사업 개요
1) 대학교육 혁신을 통한 지역 혁신 : 지역현안, 핵심분야 > 교육혁신, 지역혁신
USG 공유대학, 혁신인재배출 및 산업혁신, 사회혁신 및 산업혁신가속화
2) 수행주체 : 참여대학 13개, 혁신기관 62개
3) USG 공유대학 8개 전공. 자세한 사항은 아래 (그림 1.) 참고.
4) USG 공유대학 내 채용연계형 인턴십 : 아래 (그림 2.) 참고.
- 울산·경남 자역혁신플랫폼 구성은 아래 (그림 3.)과 같다.
- 채용연계형 인턴십 내용
사전직무교육 수행 > 350명 직무교육 후 82명 인턴 수행, 최종 52명 채용.
학점 사전 직무교육(2021년) 후 TOEIC 244점 향상, TOEIC 스피킹 40/LV.2 향상
- 확산 및 환류 : 확산은 (그림 4.) 참고. 환류는 간담회를 통해 진행함.(청춘 JOB담)
- 울산·경남 지역 채용 정보 안내 인스타그램 주소 : https://www.instagram.com/p/Cu1IqKhxUhz/
② (충북) 충북바이오헬스산업혁신센터(단일형)
- 성과 : 바이오 기업 창업지원을 통해 시제품 제작 ; 11개 기업, 지역 내 창업 6개 기업
- 사업 개요
1) 비전 : 대학 교육 혁신으로 글로벌·바이오헬스 허브 충북 완성
2) 핵심가치 : 개방과 참여+공유와 연계+지속 가능성
3) 목표 : 바이오헬스 인력양성, 바이오헬스 핵심 기술개발 및 활용, 바이오헬스 혁신생태계 조성
4) 3대 핵심 전략 : 제약바이오, 정밀의료·의료기기, 화장품·천연물
- 조직현황과 인력현황은 아래 (그림 5.)와 같다.
- 우수사례
1) 취업확대(Bio-PRIDE 기업트랙) ;
→ 충북바이오헬스 관련 30개 사(社) 채용연계형 현장실습 MOU 체결 > 충북내 소재한 상위 50위 제약회사 25개 중 8개 기업이 Bio-PRIDE 기업트랙에 참여(약 32%)
→ 기업설명회 개최 > 참여학생(400여명), 충북바이오헬스관련 기업 26개 사(社) (기업담당자 100여명), 취업지원 유관기관 담당자(100여명) 참가
→ 학생협의회 구성 : 학생대상 홍보와 쌍방향 의사소통 창구 마련을 위해 학생협의회(65명) 구성
2) 창업지원(오송 Bio Nesting) ;
→ 바이오헬스 창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선순환 프로그램 지원 > 창업교육 263명, 시제품제작지원 11개 사(社), 지역내 창업지원(연구비 및 맞춤형 엑셀러레이팅, 공간 지원 등 6개 사(社)) 지원 완료
- 결론: 충북 바이오헬스산업 인력 배출 확대(연 6% 향상), 충북바이오헬스산업 취업률 향상(연 3% 향상), 충북바이오헬스산업 창업 건 수 향상(연 5% 향상) 바이오헬스 지역인재의 지역정주 여건 마련
③ (광주·전남) 지자체-대학협력기반 지역혁신 스타트업 활성화
- 성과 : 에너지신산업 창업 ; 1,308명 교육, 창업기반(플랫폼) 구축·운영
- 사업 개요
1) 비전 : 지자체-대학협력 지역혁신 생태계 구축
2) 핵심가치 : CISO(Collaboration, Integration, Settlement, Openness)
3) 목표 : 미래지향 대학교육혁신, 핵심산업 경쟁력강화, 지속가능 정착유도 + 2단계 중점목표(지역혁신을 위한 혁신기관 간 네트워크 고도화, 지역산업 맞춤형 창의융합 인재양성 > 핵심분야 지역산업체 연계 확대, 지역혁신 자율과제 확대 강화)
4) 4대 핵심 전략 : 거버넌스 구축, 맞춤형 역량강화, 청년 지역정착, 개방형 교육혁신
5) 전략 추진과제 : 에너지 신산업(에너지 시스템 인프라, 신재생 에너지 시스템, 에너지 융·복합 시스템), 미래형운송기기(친환경 스마트 선박, 첨단 모빌리티 신산업, 미래형 운송기기 첨단 부품·소재)
- 주요사례
1) 광주전남 스타트업 문화확산(창의융합교육)
→ 창업활성화를 위한 연계 공동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 중·고등학교-대학 연계교육, 초중고 창의융합 연계 교육, 대학생 창업 교육, 예비창업자·일반인 교육 실시(에너지신산업&메이커 체험 프로그램,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A-2 창업 역량 강화 교육) > 에너지신산업&메이커 체험 프로그램(참여인원 1,861명, 프로그램 운영횟수 98회, 만족도 조사 4.4점),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참여인원 1,637명, 프로그램 운영횟수 224회, 만족도 조사 4.7점), A-2 창업 역량 강화 교육(창업 아이템 컨설팅 지원 5건, 신규창업 2건, 시제품 제작 지원 2건)
→ 에너지신산업 창업활성화를 위한 연계 과정 로드맵 : (그림 6.) 참고.
2) RIS창업활성화 플랫폼
→ 에너지신산업 창업 플랫폼 : (그림 7.) 참고.
→ 혁신도시 공공기관 연계 창업활성화
→ 시제품제작센터 장비 및 시설 이용 현황 : 3D프린터(이용건수 총 183건, 이용자수 총 643명), 2차전지 제조장비(이용건수 총 188건, 이용자 수 총 1032명), 창업지원 프로그램 및 시제품 제작 지원 >2021년 신규창업 12개 기업, 신규고용 22개 기업에서 총 71명 고용 창출, 4,313백만원 매출 증대 총 58회, 79건, 투자유치(기업 투자 2건, 총 7.6억원 규모), 창업기업지원 양산연계 우수사례 6건(4개사 1,344개, 판매 매출 127백만원)
3) 플랫폼 사업 연계 에너지스타트업 테스트베드 구축
→ 청년창업 활성화 지원 : 동신대학교, 청년창업 활성화 위한 스마트에너지 캠퍼스 만듦.(2차전지·스마트 모빌리티·에너지신산업 교육의 장 활용, 혁신도시 공공기관·지역 연계한 관광·복지 플랫폼 개발, 지역 관광 상업 발전·지역경제 활성화·일자리 창출 기대)
→ RIS 기술개발 진행 및 창업플랫폼 연계 : (그림 8.) 참고.
④ (대전·세종·충남) 2021 주요성과 발표
- 성과 : 대전·세종·충남(DSC) 공유대학 본격 운영 ; 8개 융합전공, 359명 모집
- 사업 개요
1) 플랫폼 구축 성과
→ 모빌리티소부장, 모빌리티 ICT의 핵심분야 구축 : 세종-모빌리티 실증 서비스, 충남-모빌리티 제조인프라, 대전-모빌리티 R&D 역량, +81개 기업, 24개 대학, 63개 지역혁신기관 참여함. (그림 9.) 참고
→ 운영체계 구축
→ 교육혁신 체계 구축 : DSC 공유대학 조기 활성화, DSC 공유대학 시스템 구축, DSC 공유대학 인프라 조성
→ 협력시스템 구축(DSC커넥트) : 지역혁신기관 협력 DSC 커넥트 시스템, DSC 커넥트 조직 및 시스템 구축, 지역 혁신기관 간 자원의 공동활용 실적
→ 성과관리 및 확산 체계 구축
2) 대과제별 사업 추진 성과
→ 대학원 융합교육 혁신 : 산학협력 챌린지랩 확대(충남대) > 학부생·대학원생 연계 및 대학원생 산학협력 연구과제 참여(총 190명)
→ 학부 교육 혁신 : 캡스톤 디자인(공주대) > 캡스톤디자인 비교과프로그램운영(총 190명), 앵커기업 연계 현장실습(충남대) > 지역모빌리티 산업 수요기반현장실습운영(총 40명), 가치창출 지향 창업교육(고려대) > 모빌리티 ICT 혁신창업캠프 등 운영(총 538명 참여)
→ 지역산업체 혁신 지원 : 기업맞춤형 학사제도(한밭대) >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개발(3식), 핵심분야 모듈형 학점제 운영(총 572명), 재직자, 직업계고 교육(한국기술교육대) > 재직자, 특성화·마이스터고 연계 교육 등 운영(총 842명)
→ 지역공동체 혁신 지원 : 초중고교연계 프로그램(선문대) > 초중고교 연계 SW 교육 및 교사 재교육운영(총 97명), 리빙랩 프로그램(순천향대) > 야간 및 사각지대의 스마트 표지판 개발, 캠페인 현장 시연
→ 핵심분야 기술개발 성과 : 소부장분야(기술경쟁력 강화), ICT분야(선도기술개발) 분야에서 각각 성과 거둠. 자세한 성과는 (그림 10.) 참고.
→ 재직자 및 지역확산 자원 역량강화
→ 기업역량강화
→ 창업생태계 조성
→ 사회적 가치 실현 및 학생 취업 연계
3) 사업간 연계 추진 성과
→ 20개 과제 중 14개의 사업간 연계가 추진됨.
→ 공공기관 인재양성(대학교육혁신본부) : 오픈캠퍼스 지속 추진을 통한 지역 공공기관 맞춤형 인재양성 허브 역할 수행, 네트워크 지속 활용을 통한 지역 사회적 가치 실현 및 지역균형발전 추진, 연계전공·마이크로디그리·특화 비교과 프로그램 지속을 통한 학생 학습권 보장
→ 대덕연구개발특구 육성사업(모빌리티 소부장 사업본부) : 모빌리티소부장 기술경쟁력 강화(첨단센서융합 디바이스 원천/응용 기술 개발과 기업 지원 플랫폼 구축 및 운영) 지원
→ 세종 자율주행 실증 규제 자유특구 사업(모빌리티 ICT 사업본부) : 지역협업기관·참여기관 책임자를 중심으로 정기적인 회의 개최(9회), 과제 선정 및 평가를 위한 평가위원단 구축(20명)
- 성과 요약: (그림 11.) 참고
[2022년 신규 지역혁신플랫폼]
① (강원) 데이터 기반 지역혁신 생태계 조성
1) 사업목표 : 데이터 기반 지역혁신 생태계 조성
2) 핵심분야 : 정밀의료, 디지털헬스케어, 스마트수소에너지
3) 핵심전략 : 강원LRS 공유대학 교육혁신 플랫폼 구축, 강원 데이터 밸리 조성, 강원도 산업혁신 플랫폼 구축, 지역정주동행 플랫폼 구축
→ 강원LRS 공유대학 플랫폼 구축 : 메타버시티(온라인공유 캠퍼스), 노마드 캠퍼스(오프라인 캠퍼스) / 배리어프리, 데이터오픈 전략 기반 핵심분야 기업지원 협업 체계 / 소과제선정 후 지원
4) 4대 목표 : 인재양성, 기술혁신, 기업지원, 창업지원
→ 인재양성 교육혁신방안 중 주요 방안 : 꿈더하기 플러스 고교학점제 연계 교육 시행, 초중고 DATA 교육생태계 조성 지원, 중학교 자유학년제 DATA 교육 지원
② (대구·경북) : 디지털융합 혁신인재 양성
1) 사업목표 : 대구경북 인재양성 및 성장동력 선순환 생태계 조성
2) 핵심분야 : 전자정보기기, 미래차전환부품
3) 혁신전략 : 지역특화 선도제품 개발, 우수인재 지역 정착, 강소기업 육성
4) 혁신 인프라 : 대구-경북 지역혁신플랫폼
5) 교육혁신 5대 전략 : 도전적 교육혁신모젤 개발, 지역기업혁신형 인재 양성, 능동형 실무역량 강화, 기업 협업 문제해결 역량 강화, 교육 공간의 공유 및 혁신
→ (공유대학) 대구경북혁신대학 DGM 설립 및 운영
→ 대학 교육혁신 ;
공통 : 공유대학(대구경북 혁신대학), 공동학과, 현장·공유캠퍼스, 메타캠퍼스
분야별 혁신 : 전자정보기기(전자정보융합전공 신설·운영, 인재양성 연간 570명), 미래차전환부품(미래차융합전공 신설·운영, 인재양성 연간 570명)
<요약>
1. 울산·경남 : 채용연계형 직무실습(인턴십) 프로그램 운영, 간담회 개최
2. 충북 : 바이오헬스산업 특화. 채용연계형 현장실습과 기업설명회 개최(취업), 창업 엑셀러레이팅(창업)
3. 광주·전남 : 에너지 신산업 특화. 스타트업 지원>초중고-대학 연계, 창업 활성화 플랫폼
4. 대전·세종·충남 : 모빌리티 ICT 특화. 공유대학 운영(온라인 캠퍼스+오프라인 캠퍼스)
5. 강원 : 데이터 특화. 공유대학 플랫폼 구죽
6. 대구·경북 : 전자정보기기, 미래차전환부품 특화. 공유대학(공동학과, 현장캠퍼스+메타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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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대학혁신 프로그램 개선점 및 보완점 도출
1) 초중고 학생 육성의 필요성
위의 지역혁신사업의 경우 모든 지자체에서 지역 혁신의 중심을 대학과 기업으로 놓고, 대학과 기업 간의 연계를 통한 취업 확대, 대학에서 창업 교육을 통한 창업 확대를 꾀하는 경향을 보였다. 그러나, 진정한 대학혁신을 이루기 위해서는 주체인 ‘대학’의 혁신에 앞서 초중고 학생들, 즉 성장 중인 아이들의 교육이 먼저 개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대학을 아무리 혁신해도 대학에 들어올 예비 대학생들이 배움에 대한 열정이 없다면 어떠한 혁신도 기대할 수 없다. 따라서 대학혁신을 위해서는 대학에서 초중고 학생들에게 연구기기 사용방법, 논문 작성 방법을 교육하고, 기업에서는 보고서 작성 방법, 업무 방법 등을 소규모 인원으로 직접 체험시켜주는 방식으로 초중고 학생을 육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생각한다.
특히 고등학교의 경우 지자체 교육부서와 대학, 기업이 협력하여 소규모 체험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이를 지자체에서 모든 고등학교에 가정통지문 형식으로 일괄 홍보한 후 배움에 뜻이 있는 인재를 교육시키는 방식으로 대학에 들어갈 예비 인재 육성이 가능하다 생각한다. 이때 인원이 6명 이상일 경우 앞서가는 사람에 가로막혀 기기를 제대로 보지도 못하거나, 제대로 질문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므로 소규모로, 가능한 한 잦은 빈도로 해당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이 더 좋을 것으로 보인다.
이때 교육의 경우 한 아이가 제대로 자라 성장하고, 사회로 나아가 사회에 기여하기까지 최소 10년의 시간이 필요한만큼 1년, 2년과 같이 단기간에 성과를 기대하기보다는 10년, 더 나아가 20년의 장기간 성과를 기다리는 것이 무척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2) 공유대학 시스템 정제
공유대학 시스템을 기획하고 이를 직접 시행, 성과를 거둔 지자체는 대전세종충남 지자체가 있었다. 온라인 대학, 오프라인 대학으로 대학을 나누어 대학 간 강의 등을 공유하려는 시도는 매우 좋은 시도였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직접 대학을 다니며 겪어본 결과 서로 다른 대학 간의 학점교류, 교환학생 등의 경우 그 정보가 너무 찾기 어렵거나, 홍보가 제대로 되지 않아 관심있는 학생들만 정보를 가져갈 수 있는 문제가 있었다. 따라서 공유대학에 더 많은 인재를 영입하고, 이 시스템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건국대학교 카톡 알림방’처럼 각 협력 대학의 모든 학생들이 알림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수강신청 사이트, 강의 수강 등을 모두 한 사이트에서 진행할 수 있도록 ‘건국대학교 LMS’ 같은 시스템을 만들고, 이를 정제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3) 홍보의 필요성
에크리타임, 건국대 알림톡방, LMS 전체공지 등을 통해 사업을 알리고, 더 많은 사람이 알게 해야 사업이 제대로 실행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지역혁신사업과 같은 경우 아는 사람만 알고 혜택을 받는 경우가 많다 생각했는데, 이런 점을 개선하기 위해 더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할 것으로 본다.
- 학생모니터링단 동물자원과학과 양민서 -